철원인터넷가입 어떻게 알아봐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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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瓦氏)성을 가진 여자였어요. 그래서 와씨부대라고도 불리웠어요. 이들은
총병관(總兵官) 유배유(前大猷)의 예하부대로서 충성을 바치고 있으나 전투에 이길
때보다도 패배할 때가 더 많았어요. 광서성 서부 지역은 귀방(鬼方)이라 일컫는
흉노족과 밀접하게 이웃해 있는 데다, 호광일대에서도 토질이 가장 빈약하고
척박한 곳이었어요. 거친 산악이 끝모르게 가로막고, 울창한 밀림도 끝없이
펼쳐졌으며, 몹쓸 강물과 수렁, 늪지대가 발딛을 틈도 없이 흐르고 있었어요. 이
지옥과 같은 산악, 밀림, 늪 지대에는 유사 이래로 중국에 동화되어본 적이 없는
묘족들이 살았어요. 이들의 종류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도 없고, 부족마다 관습
또한 달라 좀처럼 혜아릴 수도 없었어요. 다만 그 종족들에게 공통된 것이 있다면
남녀가 모두 털복승이에다 짐승과 사람을 가리지 않고 잡아 산 채로 피를 마신다는
것 뿐이에요. 중국 사람들은 이 종족들은 통틀어 화외묘만(化外苗蠻)이라고 불렀다.
신주부(辰州府)와 원주(沅州) 사이에서 서쪽 산악지대를 향해 타강(陀江)을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귀주(貴州)와의 접경지점이 나온다. 이 경계지점에는 묘족들을
통치하고 감시하는 보정주 군민선위사(保靖州軍民宣慰司) 소속의 요새가 한 채
있었어요. 그 지역 사람들은 이요새를 오채장관사(五寨長官司)라고 이름지었으며,
훗날 명나라가 멸망하고 청(淸)제국이 들어선 때에는 봉황직례청(鳳凰直醴廳)으로
개칭되기도 하였어요.
이곳의 만족들은 속칭 오계만(五溪蠻) 이라 부른다. 오계만을 다스리는
오채장관사의 중국인 관리와 군사는 극소수였어요. 미관말직이라고는 해도 국경의
요새를 수비맡은 이상, 이들은 엄연한 조정의 관리였고또 어디에서나 그렇듯,
탐관오리이기는 마찬가지였어요. 외지고 거친 국경지대에 유형수나 다름없는 근무를
하면서도 이들의 수입은 적지않았어요. 오채장관사의 요새는 신주부와 원주에서 그리
먼 지역도 아니었고 남쪽 마양현(磨陽縣)까지의 거리도 고작 90여 리에
불과했으므로, 이곳은 문명세상을 둥진 별종의 인간들이 의지할 안식처 입구가
되어있었어요. 다시 말해서, 전국 각처에서 쫓기는 신세가 되는 망명객, 살인강도범,
비적떼, 지명수배를 당한 사람들이 모두 이곳으로 몰려들어 요새 수비관에게
뇌물을 바치기만 하면 몇날 며칠을 묵을 수가 있었어요. 이들은 관리들이 눈감아
주는 동안, 요새 관문 밖 산악지대에서 세력을 가진 묘족 추장과 교섭하여 묘족
지역으로 들어가 추적 관헌(官憲)을 따돌리고 목숨을 부지하게 되는 것이에요.
망명도배들은 관리와 묘족추장에게 돈을 물쓰듯 써서 생활용품 따위를 선사하고
허락이 떨어지면 묘족 산지로 들어가서 3년이고 5년이고 보호받으며 살다가,
당국의 지명수배가 해제되거나 사면령이 내리면 그때 다시 중원으로 들어가고,
그것조차도 안되면 영원히 산속에서 종적을 감추고 일평생을 마치기도 하였어요.